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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도서

한중일이 함께 쓴 동아시아 근현대사 2, 한중일3국공동역사편찬위원회

by 식은카푸치노 2015. 8. 25.


도서: 한중일이 함께 쓴 동아시아 근현대사 2

일시: 10.3 (토) 오후 4시
장소: 알투라
범위: 7장 미디어 ~ 9장 과거를 극복하고 현재에서 미래로

일시: 9.19 (토) 오후 4시
장소: 알투라
범위: 4장 이민과 유학 ~ 6장 학교교육

일시: 9.5 (토) 오후 4시
장소: 알투라
범위: 1장 헌법 ~ 3장 철도



--- 목 차 ---


1장 헌법 ― 국가의 구조와 민중 


1. 국가의 근대화와 헌법의 탄생

입헌운동의 전개와 군주제 헌법

정치변혁과 공화제 헌법의 출현

전쟁과 헌법을 둘러싼 대항


2. 현대국가의 전개와 헌법

새로운 출발과 헌법 제정

헌법을 둘러싼 대항과 추이


3. 오늘날의 헌법-통치 구조와 인권의 규정

헌법 전문을 통해 본 각국의 역사적 체험

헌법이 규정하는 3국의 정치 구조

헌법은 인권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2장 동아시아의 도시화 - 상하이/요코하마/부산


1. 개항과 도시의 성장

상하이의 개항과 조계의 형성

요코하마의 개항과 거류지 무역

부산의 개항과 일본인에 의한 도시 형성


2. 세 도시의 산업화와 노동자

상하이 - 공업화 진전과 중국인 노동자의 투쟁

요코하마 - 도시의 팽창과 지진/전쟁 재해

부산 - 식민지적 취업 구조의 심화와 조선인 노동자의 투쟁


3. 도시화에 따른 농촌 사회 경제의 변화

타이후 호숫가 수곽지대의 미곡/양잠 농촌

요코하마 근교의 양잠 농촌

조선 내륙의 미곡/양잠 농촌


4. 전후 도시의 변모

상하이 - 사회주의 건설에서 개혁/개방으로

요코하마 - 공업화, 베드타운화 그리고 탈공업화

부산 - 공업화, 민주화 그리고 세계화


3장 철도 - 근대화와 식민지 통치 및 민중 생활 


1. 동아시아의 철도 도입 

철도에 대한 항거 

철도 건설 매진 

일본 철도의 자립

중국 철도의 시작

조선의 철도


2. 식민지 통치와 동아시아 철도

타이완 철도 

일본 통치하의 만주 철도 

식민지 조선의 철도 


3. 철도와 민중의 생활

철도와 물류, 인구 이동

철도와 도시의 흥망

철도와 민중의 생활


4. 1945년 이후 동아시아의 철도

자동차, 비행기와 경쟁하는 기차 

범아시아 철도망의 미래


4장 이민과 유학 - 사람의 이동과 교류


1. 들어오고 나간 사람들의 역사

이주의 패러다임을 바꾼 개항

이주의 흐름을 바꾼 러일전쟁

전쟁과 이주 - ‘국책이민’과 징용


2. 유학을 통한 문화 교류

개항이 몰고 온 유학 열풍

문화 교류 창구로서의 유학

민족운동에 앞장선 유학생들

여성해방운동으로 확산된 유학


3. 종전과 귀환, 그리고 소수자로서의 이주자

전쟁의 끝, 돌아온 사람들과 남은 사람들 

한국의 화교, 중국의 조선족

세 갈래로 나뉜 재일코리안의 어제와 오늘


5장 가족과 젠더 - 부모자식과 남녀의 관계


1. 근대화와 가족

전통사회의 가족 관계는 어떠했는가

근대화와 가족


2. 현대의 가족 제도

중국 - 사회주의와 경제개혁 속에서의 가족

한국 - 호주권과 동성동본 불혼제의 폐지 

일본 - 고도 경제 성장에 필요한 가족의 형태 


3. 현모양처와 새로운 여성, 남성들

문명화를 지탱해주는 일본의 아내와 어머니, ‘양처현모상’의 성립

한국과 중국, 민족자강을 지탱하는 아내와 어머니

현모양처의 부정, 새로운 여성과 남성들


4. 오늘날의 가족과 성

오늘날의 가족 형태

아이는 어떻게 키우는가 - 육아 문제

수발은 누가 드는가 - 노인 요양 문제

성매매와 섹슈얼리티


6장 학교교육 - 국민 만들기 


1. 근대 교육의 시작

서민으로 확대되는 전근대 교육

서양 교육의 도입

국민 만들기의 기반, 근대 학교 제도의 수립

일제학습과 애국심 함양


2. 국가를 중심에 두는 교육 정책의 강화

교육에 대한 열망과 초등교육의 확대

아동 중심 교육을 위한 움직임

교과서 발행제의 변천 - 인정에서 검정으로, 다시 국정으로

교과서에 나타난 국가주의 


3. 전시하 초등교육

전쟁과 국가주의 교육의 강화

전시체제하 일본과 식민지 조선의 군국주의 교육

항일전쟁기 중국의 초등교육


4. 전후 교육의 발전과 과제

전후의 교육개혁과 초등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변화

의무교육의 확대와 교육의 중앙집권화

경쟁 교육이 가져온 문제

사회의 다원화와 학교교육의 과제


7장 미디어 - 만들어진 대중의 의식과 감정


1. 근대로의 전환과 미디어

신문을 둘러싼 통제와 저항 

영화 - 새로운 오락거리의 탄생

라디오 - 발성 매체의 등장


2. 전쟁과 미디어

신문 - 전쟁 동원과 반전의 도구

라디오의 대중 의식 동원

전쟁 중의 오락과 동원


3. 전후의 미디어

전후의 신문 

라디오 방송의 다양화

TV - 새로운 대중매체의 등장

영화 - 오락과 예술로


4. 소비되는 미디어 - 새로운 도전 속에서

신문 - 상업화와 대중의 신뢰

라디오/TV의 다양화

영화 - 교류의 세계화


8장 전쟁과 민중 - 체험과 기억 


1. 민중의 전쟁 동원과 체험

전쟁터와 민중 

후방의 삶과 민중 

살인적인 노동력 수탈


2. 민중의 전쟁 피해

민간인 학살과 일본군 ‘위안부’

학살과 상처뿐인 ‘대동아 해방’

가해국 안의 피해자 민중 


3. 일본의 침략과 지배를 통러싼 전쟁 기억

냉전 체제 아래 기억의 단절과 내면 속의 억제

불철저한 과거청산 속에 다양한 집합적 기억의 형상화

일본 사회에서 배제된 소수자의 기억과 남북 분단


4. 1982년 이후 일본의 역사 교과서 문제를 중심으로 충돌해온 전쟁 기억

기억을 둘러싼 갈등

침략과 저항에 대한 기억의 강화

평화 의식의 현재


9장 : 과거를 극복하고 현재에서 미래로 


1. 1990년 이후 동아시아 지역의 정치적 변화


2. 역사 문제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는 노력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일으킨 논쟁

과거를 미래로 이어가는 활동 - 전후 보상 소송


3. 국경을 넘는 역사 인식을 위하여


후기 

참고문헌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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