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정도서

썸타기와 어장관리에 대한 철학적 고찰, 최성호

by 식은카푸치노 2023. 2. 4.
범위: 전체
일시: 2023.2.18 3시
장소: 노루숲길

썸타기와 어장관리에 대한 철학적 고찰 
최성호 (지은이) | 필로소픽 | 2022년 3월

--- 목 차 ---

들어가며: 우리 시대의 남녀상열지사에 대하여 

1. 썸타는 그들
‘썸타다’라는 말의 의미 | 썸타기를 탐구해야 하는 이유 
| 썸타기에 대한 개념 분석

2. 썸타기와 인식적 불확실성
줄타기와 썸타기 | 네 마음을 몰라서 썸타기가 불확실한 걸까
| 썸타기의 불확실성은 인식적 불확실성이 아니다 

3. 썸타기와 의지적 불확정성
너를 향한 내 마음이 갈피를 잡지 못할 때 | 프랭크퍼트의 의지 이론
| 의지분열과 의지적 불확정성 | 썸타기의 불확실성은 의지적 불확정성이다 

4. 그(녀)와 연인이 되기까지
내가 사랑에 빠질 때 | 결심,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나 자신의 답변

5. 썸타기와 밀당
썸타기와 밀당을 구분하기 | 그것은 썸타기가 아니다

6. 썸남썸녀의 만남과 이별
연애로 가는 길목에서 썸을 타다 | 나는 썸만 탈 거야
| 최종-목적 행위와 경로-목적 행위 | 나의 썸이 너의 썸과 다를 때 
| 썸타기의 종료 

7. 나의 썸, 그대의 썸, 그리고 우리의 썸
썸타기는 사회적 행위 | 사회적 행위와 공동 행위 | 썸타기는 공동 행위일까
| 썸타기에는 없고 연애에는 있는 것 | ‘오늘부터 1일’의 철학적 의미

8. 썸타기와 어장관리
어장관리란 무엇인가 | 어장관리의 두 가지 유형 
| 썸인가 어장관리인가 | 기만 없는 어장관리는 없다

9. 그들은 왜 썸을 타는가
썸타기의 시대적 배경을 찾아서 | 썸타기와 신자유주의 
| 탈진리 시대 인생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한 이들의 남녀상열지사, 썸타기

부록: 그(녀)와 썸타고 있는 줄 알았는데

후주
참고문헌